취업 JOB STORY 합격/취업수기

합격/취업수기

자격증 CFP 학교/회사 KB손해보험
제목 직장인 여러분 될때까지 도전하세요^^
공부기간
2년 : 27회 사례형 합격, 28·29회 지식형 불합격, 30회 전체 합격

일일 학습시간
평일 2~3시간, 주말/공휴일 9시간

패스원JOB에서 도움이 되었던 서비스(정규동영상, 문제집 등)
1. 가장 도움이 되었던 서비스는 교수님입니다.
2. 센팀必패스 씨크릿합격강의 등 마무리과정
3. 김명민교수님 등 요약강의(세금,상속)
4. 최종 모의고사

과목별 학습방법 및 전략(과목별로 상세히 작성)
[사례형] 저는 27회때는 단일사례문제집 3회독 정도 했고 기타 문제집은 풀지 않고 합격했고 30회때는 1회독과 함께 문제집을 1회 반정도 풀었습니다.
사례형은 반드시 TVM을 자유자재로 해두고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야 작전을 세우고 시간배분을 하 고 과목별로 풀이 순서를 정하는 것 등등이 모두 가능해집니다.
◎ 일단 사례형은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27회때도 그리고 30회때도 사례형은 로직 암기이고 유형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 유형이 당연히 나와야 하고 내가 모르는 것은 남도 그냥 모른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 평상시 한 문제를 풀어도 반드시 시간을 재고 기입을 해뒀습니다.
맞으면 파란색에 6/13 2m15' 틀리면 빨간색에 7/3 4m21'식으로 그래서 그 다음 풀이시 재점검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교수님께서 모두 공통으로 말씀하시는 점은 사례는 매일 매일 꾸준히 해라. 손에서 떼지 말아라.특히 은퇴설계문제는!! 저는 출퇴근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지하철(저는 2호선) 문이 열리고 닫히고 다음 역에서 문이 열릴때까지 시간이 약 2분 정도 소요됩니다.
모 교수님께서 한 문제씩 풀 수 있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나중에는 정말 됩니다.
◎ 계산기는 기능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고 또한 Handling이 되면 시간절약이 됩니다.
손바닥이 작지만 왼손만 가지고 계산기를 다루도록 습관화하면 시험볼때 시험지 넘기고 계산기 치우고 하는데 소요되는 몇초가 절약됩니다.
◎ 보험/투자는 대표적인 사례 암기과목입니다. 단일사례 풀이시 반드시 먼저 풀어 놓고 나면 마음이 안정됩니다.
그리고 자신있는 부동산,세금,상속 순으로 그리고 재무원론과 은퇴순으로 순서를 정하고 풀었습니다
25문제를 85분 정도 할당하고 85분이 지나면 복합으로 반드시 넘어갑니다.
복합과 종합에서 은퇴는 Skip 해야할 대상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풀게되면 3~4문제 정도를 모두 맞힐 수 있는 과목입니다.
대신 시간을 잡아 먹는 과목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Time-line 을 하거나 정보수집과 관련된 문제 이후에 저축금액 혹은 소비가능금액을 구하는 문제는 시간이 Save됩니다.
그래서 은퇴설계 문제는 3~4문제를 함께 풀었을때 시간을 사전에 많이 연습해야 합니다.
◎ 종합형은 단일사례집에 나오는 유형의 줄거리를 정리하고 출제 유형을 Ⅰ~Ⅸ~ 부분별로 정리해두면 시험보기 1주일 전에 정리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종합형은 지식형에 많이 가깝습니다
[지식형] 나이도 많이 먹고 직장생활에 바쁘다 보니 정말 공부를 순서대로 하고 한바퀴 돌고 다시 처음으로 가면 하나도 기억이 안납니다ㅠㅠ.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말씀 적어도 저에게 있어서 지식형의 전략은 70점이 아니고 사례형을 반드시 함께하여 사례형의 도움을 받을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저는 요약집 중심으로 전체를 먼저 Scan하고 문제를 풀면서 해당 부위를 Text에서 점검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모든 교수님께서 통독 몇회를 말씀하셨지만 저는 군데군데 통톡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ㅠㅠ
◎ 원론과 윤리는 Text를 반드시 읽어봐야 하 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제 등을 주고 어떤 설명에 해당하는지 묻는 방식이라 해야겠죠.
몇번 시험볼 때 참 당황스러운 문제들이었습니다. ◎ 보험은 문제집 지문과 요약집을 가지고 Text를 점검했고 특히 보험은 책 전체의 구조가 머릿속에 들어와야 합니다.
◎ 세금과 상속은 김명민교수님의 요약집은 반드시 마스터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 더 중요한 사항은 문제에서는 요약집 지문이 아니고
Text지문이 나오기 때문에 역시 해당 요약집에 관련된 지문을 꼭 찾아봐야 합니다.
그것도 시간이 안되면 문제집의 지문이 보통 중요구간을 가져다 놓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속의 경우 특히 지문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 은퇴와 부동산은 집중적으로 나오는 Chapter가 있고 정형화된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중심으로 먼저 학습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투자는 깊은 수준의 질문보다 책이 두껍고 얕은 수준을 알아보기 위한 과목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전문 수준은 Skip하였습니다. 사례형 문제도 대부분 Text에 나오는 수준이라 모두 풀 수 있어야 합니다.

나만의 학습방법 소개
◎ 조금만 시간이 남아도 학원이나 도서관으로 가실 것을 권장합니다
◎ 학습계획표를 반드시 작성해야합니다. 직장업무가 주가 되기때문에 학습일정이 없으면 질서가 깨질 수 있습니다.
저는 D-150, D-90, D-60, D-20, D-4 계획표로 관리했습니다
◎ 동영상 강의보다는 가능하면 집합강의에 반드시 참석하는게 효과가 좋습니다
◎ 각 과목별 순서, 시간 안배를 사전에 정하고 모의고사(2번 실시)로 연습해 둔다
◎ 21등(ㅋㅋ)이 목표이지 박스권이 목표가 아니었습니다 겨우 턱걸이 했기 때문에 저의 학습방법은 대학생에게는 안 맞을거 같습니다
◎ 시험보는 환경을 상상해보곤 한다. 감기 환자, 계산기 심하게 두드리는 환자 등 그냥 즐기세요
◎ 직장인은 건강관리 반드시 필수 입니다
◎ 음식 주의, 평상시 본인이 소화잘되고 좋아하는 간단한 음식으로, 쵸콜렛은 뇌운동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암기력이 형편없어서 형광펜 등으로 표기한 요약집을 스캐너에 스캔하여 아이패드에 저장하고 틈 날때마다 자꾸 봤습니다.
◎ 시험보기 일주일 전은 반드시 휴가를 내는게 맞습니다. 시험때가 가까울수록 공부량이 체증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사실 저도 그랬으면 더 빨리 합격했을텐데 금요일도 야근했었습니다 ㅠㅠ
◎ 계산기 잃어버리지 말고 간수 잘하세요. 전날 야근하고 택시타고 집에 가다 사례문제 풀었는데 계산기 놓고 내렸습니다 다른 분꺼 급히 빌려서 가긴 했지만 ㅠㅠ
◎ 독학은 아닌거 같습니다. 주변에 공부하시는 분이 있으면 같이 못해도 서로 점검하면서 하면 도움이 됩니다.
◎ 이번 30회 시험을 볼때 토요일 지식형이 참 어 려웠습니다. 정말 문제 기억이 잘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긍정의 힘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체 시험 난이도를 조정하기 위해 지식형이 어려우니 자신있는 사례형이 쉬울 거라 상상하고 일요일 사례형을 더 열심히 봤습니다.
저도 늦은 나이에 중간에 그만둘까 했던 적도 있었는데 근본적으로 우리 직장인들은 어려운 주변 상황을 다 갖고 있어서 불합격되어도 그냥 다시 도전 하시는게 맞습니다.
합격하고 나니 사람 마음이,, 요즘 다른 자격증 공부 또 시작하려 합니다^^

고마운 사람들
저는 이정화 교수님이 좋아서 C과정을 시작했습니다^^
다른 교수님도 감사드리고, 그동안 저보다 먼저 합격하고 자료랑 노하우 알려주신 분들도 감사하고,
5층 사무실에서 궁금한 점 잘 알려주신 직원분들도 감사하고, 모두 밥 한끼 먹었 으면 좋겠습니다.
턱걸이 한 사람이 거창하게 쓴거 같아 좀 그렇지만 직장인께서 합격하시는데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전글이제 한 달 정도 남았네요~~~

다음글내역이 없습니다.